목차
- 소개
- 제원 및 성능
- 전자장비 시스템 및 주요 무기 체계
- 운용능력
- FA-50의 문제점
1. 소개
FA-50은 주로 훈련, 경공격, 대공방어 임무를 위해 설계된 경전투기다. 미국 록히드 마틴사와 KTX-2 사업을 통해 만든 초음속 훈련기인 T-50 골든이글을 기반으로 KAI에서 대한민국 공군의 Low급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기체이다. FA-50은 첨단 항공 전자 공학, 무기 시스템 및 센서를 갖추고 있어 광범위한 작전 요구 사항에 적합한 유능한 전투기입니다. 우선 대체 대상인 F-5의 임무 영역이 근접공중지원을 포함해 공중전까지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최신예 기종이라도 F-5가 담당하는 마하 0.8~1.2의 천 음속 영역과 마하 1.6 영역에서의 전투기급 비행성능이 없으면 F-5의 직접 대체가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경전투기급 비행성능을 확보하면서 제공권 확보가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본격 전투용으로 운용이 가능해진다.
2. 제원 및 성능
FA-50은 길이 13.14미터(43피트), 날개 길이 9.45미터(31피트)로 날렵하고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대 이륙 중량은 12,300kg(27,117파운드)이며 외부 하드 포인트에는 미사일, 로켓, 폭탄, 건 포드 등 다양한 무기를 탑재할 수 있다. FA-50은 단일 General Electric F404-102 터보팬 엔진으로 구동되며 최대 추력은 78.7kN(17,700lbf)이다. 엔진에는 애프터버너가 장착되어 있어 FA-50이 초음속을 달성하고 전투 상황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 추력을 제공한다. FA-50은 인상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고도에서 최대 속도는 마하 1.5(시속 1,853km 또는 시속 1,151마일)이며 외부 연료 탱크를 사용하면 2,900km(1,802마일)의 범위를 비행할 수 있다. 최대 고도 14,600미터(47,900피트)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상승률은 초당 198미터(분당 39,000피트)입니다. 아래의 표에서 FA-50의 주요 제원을 정리하였다.
FA-50 Fighting Eagles의 기본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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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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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 (조종사, 무장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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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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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4 m (43 ft 1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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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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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5 m (31 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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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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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4 m (16.2 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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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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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9 ㎡ (255 ft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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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익 후퇴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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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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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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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54 kg (14,228 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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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연료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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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 kg (5,500 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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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비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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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00 kg (19,621 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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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이륙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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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0 kg (30,000 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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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전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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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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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ELTA - EL/M-2032 기계식 레이더 AESA 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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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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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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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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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404-GE-102 후연 터보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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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추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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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33 lbf (53.1 k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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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연소 시 추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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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00 lbf (78.7 k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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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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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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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행동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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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4 km (230 nm)
무장 기준(중앙 연료탱크 1기 AIM-9 2발, AGM-65 2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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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항속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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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2 km (1,000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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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탱크 장착 시 항속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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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92 km (1,400 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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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상승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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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800 m (48,500 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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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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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 m/s (35,600 ft/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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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선회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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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도/s (15,000 ft E-M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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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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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7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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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장비 시스템과 주요 무기 체계
FA-50에는 조종사에게 포괄적인 상황 인식을 제공하는 다기능 디스플레이(MFD)가 있는 디지털 유리 조종석을 포함하여 첨단 항공 전자 공학 및 센서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또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헬멧 장착 디스플레이(HMD)가 있어 조준 및 무기 전달을 개선한다. FA-50은 공대공 및 공대지 작전을 위한 레이더 시스템과 원거리에서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기 위한 적외선 탐색 및 추적(IRST)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FA-50은 다양한 무기 옵션을 갖추고 있어 다재다능한 전투기입니다. 적 항공기와 교전하기 위해 AIM-9 사이드와인더와 AIM-120 암람과 같은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지상 목표물에 대한 정밀 타격을 위해 AGM-65 Maverick 및 Taurus KEPD 350과 같은 공대지 미사일도 탑재할 수 있다. 또한 지상 공격 임무를 위한 다양한 로켓, 폭탄, 건 포드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FA-50에는 또한 근접 공대공 및 공대지 교전을 위한 내부 20mm 개틀링 건이 있다.
4. 운용 능력
FA-50은 대공방어, 지상공격, 근접항공지원, 정찰 등 광범위한 작전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첨단 항공 전자 공학, 센서 및 무기 시스템을 통해 공대공 및 공대지 시나리오 모두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높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어 공중 우세와 지상 공격 임무 모두에 적합하다. FA-50은 재래식 활주로뿐만 아니라 더 짧고 준비되지 않은 활주로에서도 작동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작동할 수 있다.
- 방공능력: FA-50은 제공 우위 및 방공 요격을 포함한 방공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첨단 레이더 시스템을 통해 BVR(가시 범위 너머) 거리에서 적 항공기를 탐지 및 추적하고 AIM-9 Sidewinder 및 AIM-120 AMRAAM과 같은 공대공 미사일과 교전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 고도 및 기동성을 통해 공중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아군 공역을 보호할 수 있다.
- 지상 공격 능력: FA-50은 미사일, 로켓, 폭탄, 건 포드를 포함한 다양한 공대지 무기를 갖추고 있어 지상 목표물에 대한 정밀 공격을 수행할 수 있다. 레이더와 IRST(적외선 탐색 및 추적) 시스템을 통해 악천후에서도 높은 정확도로 지상 목표물을 탐지하고 교전할 수 있습니다. 적 시설, 장갑차, 다양한 무기 옵션을 갖춘 인원에 대한 지상 공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근접 항공 지원 능력: FA-50은 지상군에 근접 항공 지원(CAS)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상에 있는 아군 부대와 함께 작전을 수행합니다. 첨단 항공 전자 공학, 센서 및 무기 시스템을 통해 아군에 근접한 목표물과 정확하게 교전하여 부수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적진에 대한 정확한 타격을 제공하고 실시간 정보, 감시 및 정찰(ISR) 지원을 제공하고 지상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전장 차단을 수행할 수 있다.
- 정찰능력: FA-50은 레이더 및 IRST 시스템을 포함한 첨단 센서를 사용하여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적의 위치, 이동 및 활동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 인식 및 임무 계획을 위해 해당 정보를 아군에게 전송할 수 있다. 빠른 속도와 기동성 덕분에 넓은 지역을 빠르게 커버하고 임무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운영 유연성: FA-50은 재래식 활주로뿐만 아니라 더 짧고 준비되지 않은 활주로에서도 운영할 수 있어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운영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지상 기반 및 항공모함 플랫폼 모두에서 운용할 수 있어 광범위한 작전 시나리오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외부 연료 탱크가 있는 긴 범위를 통해 확장된 임무를 수행하고 먼 목표물에 도달할 수 있다.
5. FA-50의 문제점
FA-50은 다목적 전투기이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은 4세대 기준의 전투기 설계를 기본으로 하기 있기때문에 스텔스 능력이 떨어진다. FA-50에는 레이더 신호를 줄이고 적의 레이더에 덜 탐지될 수 있는 레이더 흡수 재료 또는 저피탐 설계와 같은 고급 스텔스 기능이 없다. 이로 인해 특히 경쟁이 심하거나 위협이 높은 환경에서 첨단 적 방공 시스템의 탐지 및 교전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또한 최근에 전략화 되고 있는 진보된 전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페이로드 용량을 가지고 있다. 외부 저장소의 운반 능력이 제한되어 있어 외부 철탑에 무기를 장착해야 할 수 있으므로 레이더 신호가 증가하고 전반적인 스텔스능력이 감소된다. 이것은 휴대할 수 있는 무기의 양을 제한하여 장기간 작전을 지속하거나 더 강력한 화력을 제공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점들 중에 가장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전투방경이 짧다는 것이다. 다른 최신 전투기에 비해 작전 범위가 짧아 장거리 임무를 수행하거나 공중 급유 없이 먼 지역에서 작전하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연료 보급을 위한 급유기와 같은 확장된 임무에 대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고급 항공 전자 공학 및 센서가 장착되어 있지만 센서 제품군은 고급 전투기에서 볼 수 있는 것만큼 포괄적이거나 고급이 아닐 수 있다. 이는 상황 인식, 대상 탐지 및 대상 지정 기능에 영향을 미쳐 복잡하고 정교한 위협 환경에서 잠재적으로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자전 능력 또한 더 진보된 전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적의 레이더와 통신 시스템에 대응하고 무력화하고 전자적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제한할 수 있는 고급 전자 대응책(ECM) 시스템이나 전자 공격(EA)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로우급 주려 전투기인 FA-50 Fighting Eagles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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