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개요
- 개발역사
- 성능 및 사양
- 파워팩 논란
- 해외수출 현황
1. 개요
K2 흑표(K2 Black Panther)는 대한민국이 개발한 현대식 주력전차(MBT)이다. 첨단 기술과 뛰어난 화력, 뛰어난 기동성으로 유명합니다. K2 전차 대한민국 육군의 3.5세대 전차 K-1 전차의 후계 기종으로 개발되어 2014년부터 실전배치 중이다. 구릉이 많은 한반도의 작전 환경상 장갑과 화력, 기동성 같은 통상적인 성능도 뛰어나지만, 다른 나라들의 주력전차에 비해 자동 장전 장치나 전자장비에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연구 개발이 1995년에 시작되어 2003년부터 정식 개발이 시작되어 2008년에 운용 시험 종료 2014년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2008년 공개 당시 언론에 공개된 수치의 단순 비교로는 미국의 M1 에이브람스를 비롯한 각국의 주력 전차와 비슷하거나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주었다. 초기 모델에서 파워팩 논란 등 논란이 있었지만 제원상으로는 세계 최정상급 전차임은 분명하다.
2. 개발역사
K2 흑표전차는 1992년 국방부가 차기 전차사업을 발표한 이래 2003년 정식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2007년 3월 2일에 운용 시험 차량 1~3 호차가 일반에 공개되었다. 하지 개발 중인 국산 파워팩(엔진 및 변속기)의 결함으로 초기 2012년 양산계회에 차질이 발생하게 된다. 주요 문제점은 엔진 보호 온도 설정에 오류가 발생하여 엔진 과열 시 엔진을 보호에 실패발생, 엔진이 최대 속도로 작동할 때 변속기의 냉각팬 회전속도가 부족하여 냉각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견되었다. 많은 개선의 노력이 있었지만 결국 완전한 문제해결에는 시간이 소요된다는 판단으로 K2 전차 1차분 100대에 국산 파워팩 대신 독일산 MTU사의 파워팩을 장착하기로 결정하였다. 1차분은 2014년 4월부터 대한민국 육군에 인도되기 시작했다. 2014년 9월 국산 파워팩이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고 방위사업청의 시험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여 K2 전차 2차분 100대에는 국산 파워팩을 장착한다.
3. 성능 및 사양
1) K2의 주요 성능 비교
대한민국의 k2흑표 전차는 우리 군의 주력전차로 전 세계 경쟁 전차들에 뒤지지 않는 성능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전차의 성능을 비교할 때 주로 방호력, 공경력, 기동력, 운용력을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k2를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였을 때 아래와 같이 평가할 수 있다.
- 방호력(Armor Protection)
K2 Black Panther는 패시브 및 리액티브 아머를 포함한 고급 복합 아머를 활용하여 운동 에너지 관통자 및 성형 전하 탄두를 포함한 광범위한 위협에 대해 최대한의 보호를 제공합니다. 전면 장갑은 경사가 심하고 복합 장갑 모듈을 통합하여 들어오는 발사체에 대한 탁월한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탱크에는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과 NBC(핵, 생물학 및 화학) 보호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K2 흑표 피탄 관통력에 대한 저항력은 55 구경장 120mm 주포에서 발사한 K279 포탄을 방어하는 실험에서 K279 포탄을 막아 사실로 알 수 있듯이 800mm ~ 850mm의 관통력을 방어했다고 볼 수 있다. - 화력(Firepower)
K2 흑표의 주무장은 자동 장전 장치가 장착된 120mm 활강포로 APFSDS(Armor-Piercing Fin-Stabilized Disposing Sabot), HEAT(High-Explosive Anti-Tank), 고폭탄(HE)이다. 주포의 관통력은 사용하는 탄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1km 거리에서 900mm대 관통력을 가지고 있어 세계최고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또한 탄도 컴퓨터, 열화상 조준경,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포함한 최첨단 사격 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확장된 범위에서 표적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다. K2는 12.7mm 중기관총과 7.62mm 기관총으로 구성된 부무장도 갖추고 있어 대공 및 대인용으로 사용된다. - 기동력(Mobility)
K2 흑표는 1,500마력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온로드에서 약 70km/h, 오프로드에서 약 45km/h의 최고 속도를 제공한다. 작동 범위는 약 450km이며 주 엔진이 꺼져 있는 동안 탱크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보조 동력 장치(APU)가 장착되어 있다. 전차는 또한 수압식 현가장치와 독립 트랙 시스템을 포함한 고급 현가장치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지형에서 뛰어난 기동성과 기동성을 제공한다.
2) K2의 주요 사양
K2는 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레이더 신호를 줄이기 위해 경사진 장갑을 갖춘 날렵하고 로우 프로파일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중량은 약 55톤으로 중형 MBT이다. 전차에는 전 차장, 사수, 운전수를 포함한 3명의 승무원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K2 전차에 대한 주요 사양을 정리한 표이다.
4. 파워팩 논란
2012년 양산을 앞둔 상태에서 K2 흑표범 주력전차의 파워팩을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K2 블랙팬서는 방위사업청과 현대로템이 공동으로 개발한 전차로 파워팩의 핵심 부품인 엔진이 핵심 부품인데 양산을 앞둔 상태에서 여러 가지 결함으로 양산에 진입을 못하는 수준임이 파악되면서 논란이 시작되었다. K2 흑표의 파워팩은 독일에서 설계한 MTU 883 디젤 엔진으로 높은 출력과 신뢰성을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그러나 탱크의 테스트 및 평가 단계에서 과열 및 내구성 문제를 포함하여 엔진 신뢰성 문제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K2 흑표의 운영 요구 사항에 대한 엔진의 적합성에 대한 우려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는 MTU 엔진을 계속 사용할 것인지 K2 블랙팬서에 국산 엔진을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과 논쟁이 있었다. 일부는 외국 엔진에 대한 의존이 공급망 보안 측면에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국내에서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 잠재적인 지연 및 비용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2018년 한국은 MTU 엔진을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이라는 국산 엔진으로 교체한다고 발표했다. 두산 엔진은 MTU 엔진과 비슷한 출력을 내지만 향상된 내구성과 열 관리 등 K2 흑표의 특정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국내 엔진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이유를 포함하여 K2 흑표의 파워 팩과 관련된 구체적인 논란과 과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보안 및 기밀 유지 문제로 인해 공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K2 블랙팬서의 파워팩을 둘러싼 논란의 정확한 성격은 대중에게 온전히 알려지지 않을 수 있다.
5. 해외수출 현황
최근 들어 K2흑표전차 현대로템이 180 대 4조 4900억 규모의 수출계약이 체결되면서 앞으로의 수출시장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방산 특히 K1 전차나 K1A1 전차는 미국의 M1 전차 기술을 도입하여 제작한 것으로서, 미국 기술이 상당 부분 사용되어 제3 국 수출을 위해 미국 정부의 수출 허가가 필요했는데, 미국이 수출 허가를 해주는 데 소극적이어서 사실상 수출이 불가능한 한국산 전용 품목이었다. 그런데, 이번의 흑표전차 수출은 국산화가 불필요한 부품을 제외한 모든 부품을 국산화하였기 때문에 수출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이번 폴란드 K2전차 수출 이후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주변국가들의 추가 계약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산 무기인 K2 흑표전차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최대규모의 방산수출을 달상하면서 앞으로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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